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지식

건강해지는 걷기 운동의 효과를 알아보자

by 혜블리 2022. 5. 31.
반응형

걷기운동

반응형

오늘은 걷기 운동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처럼 활동량이 많이 저하되는 경우 몸무게가 많이 늘어난 분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신체활동이 부족해지면 당뇨와 고혈압은 물론 비만, 골다공증, 심뇌혈관 질환, 암 등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인 걷기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걷기 운동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아무런 장비 없이도 일상에서 쉽게 실천이 가능한 종목 중 하나로

장소에 구애받거나 어떠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남녀 노소 누구나 접근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 몸에 어떤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지 자세히 살펴봅시다.

 

조깅하는사진

걷기 운동 효과

체중감량

첫 번째로 누구나 알고 계시다 싶이 살을 빼는데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5분~20분 정도 걸어주면 지방의 분해가 일어나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한 실험에 의하면 12주간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는데 일주일에 2~3회 이상 12km를 걷게 되면 복부 비만도를 보여주는 허리둘레가 평균 1.5cm 정도 줄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집 밖으로 나가 햇빛을 받아주고 당연히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걷는다면 허리와 다리를 강화해 줄 수 있고 뼈 밀도를 유지해 줄 수 있으니, 골다공증 효과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만성질환

적당한 세기의 운동을 실시한다면, 혈당 수치 조절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강도로 트레이닝을 하게된다면, 심박수를 증가시키는데 이때 근육은 탄수화물, 당류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사 후 걸어준다면 근육이 혈액 내에 있는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여 식 후 높아진 혈당을 제어해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병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 기억합시다.

우울증

요즘 젊은 분들과 연세가 있으신 분들 관계 없이 우울증을 겪는 분들이 있다고 많이 전해집니다.

걸어주면 이를 완화 해주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밖에 나가 햇빛을 보고 걷기 시작하면 인체에서 열이 나기 시작하는데 이로 인해 혈액순환을 촉진해 주고 계속 걷게 된다면 순환이 잘 되지 않던 말초까지 되고 몸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하고 몸 전체 신진대사를 높여줄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찾아 줄 수 있어, 우울감이 많이 몰려오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성인병

마지막으로, 성인병입니다 걷기를 해주면 혈압을 높이는 데에 아주 큰 작용을 하는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체네 피의 흐름이 잘 이루어지게 되고 평균 수축기 혈압을 떨어뜨려줄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요소를 없애줄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요즘처럼 활동량이 적어지는 때에는 더욱 밖에 나가 가벼운 조깅, 걷기 운동을 하여 건강까지 챙기는 하루를 보내기실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