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 활 꿀 팁

손톱이 자꾸 갈라지거나 부러지는 이유

by 혜블리 2021. 10. 13.
반응형

 

손톱이 갈라져요

 

안녕하세요 혜블리입니다. 손톱이 갈라지거나 자주 부러지는 경험 다들 해보셨을텐데요

사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우리 몸에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여 몸이 보내는 신호라는거 다들 알고 계셨나요?

우리 몸의 필수적인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바로 단백질이 부족할 때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지거나 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고는 합니다. 단백질은 여러분이 살아감에 있어서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생선뿐 아니라 심장, 피부, 뼈, 머리 등 인체의 대부분에관여하고 있다고합니다. 단백질의 섭취가 장기간으로 부족할 경우 신체의 불균형이 일어나게되며 손톱이 자꾸 갈라지거나 부러지는 등의 증상 또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 갈라짐 현상


손톱이 갈라질 때에는 가로, 세로로 갈라지거나 또는 깨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세로로 갈라진 상태를 '조갑종렬증'이라고 부르며, 뿌리까지 갈라져 있는 경우와 끝부분만 갈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조하거나 수분이 손실되어 임신이나 수유, 노화에 따라 주성분인 단백질 케라틴 부족으로 인해 약해지고 깨지기 쉬워진 상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손톱이 갈라지는 현상도 자유자재 입니다.

  • 가로줄 생기는 현상
  • 세로줄 생기는 현상
  • 울퉁불퉁한 현상
  • 얇아지는 현상
  • 둘로 갈라지는 현상

가로줄이 생기는 현상의 경우 출산이나 아연 결핍증 등의 원인이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세로줄이 생기는 현상의 경우 조갑 증조라고 하여, 노화가 원인이 되기 때문에 20대에서는 눈에 띄기 어렵습니다.

울퉁불퉁한 현상의 경우 색소 빈혈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 말초 순환 장애등 어떠한 질병이 영향을 주어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둘로 갈라지는 현상의 경우 끝 쪽 표면이 얇고 층상으로 벗겨집니다 이는 수분량 저하 및 영양부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 결핍성 빈혈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 단백질 보충을 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손톱과 발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이 깨지고 흰 반점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손톱과 발톱 모양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는 상황이니 양질로 보충을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균형잡힌 식단, 부족한 단백질 채우기


단백질은 사실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10%~30%는 단백질로부터 얻어야 합니다.

국내 65세 이상 연령층은 2명 중 1명 꼴로 단백질 섭취량이 필요량에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충분한 단백질 섭취로 근육 감소를 막는것과 면역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체중 60kg 내외의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단백질 필요량 섭취를 하려면 매끼 두부 한모, 달걀 2~3개, 살코기 생선 약 100g 이런식으로 충분한 섭취를 해주어야 하며, 근육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류신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챙겨야 하며, 또 매끼 단백질 반찬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시고 단백질을 하루 세끼 섭취하여 군형잡힌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해산물, 달걀, 견과류, 씨앗, 소고기, 닭고기, 콩, 두부 같은 고단백 식품군입니다.

이제라도 여러분의 식단과 밥상에 단백질 섭취를 위한 변화가 있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